총 게시물 143건, 최근 2 건

나비효과

글쓴이 : 샬롯 지구촌 교… 날짜 : 2018-08-20 (월) 07:21 조회 : 62






작은 것이 우리 미래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잘 설명해 주는 이론이 바로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 이다.

1961,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 Lorenz)는 기상관측 실험을 하던 중에 초기의 미세한 차이가 엄청난 기상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리고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1972 12 29일 워싱턴에서 개최한 미국 과학발전학회에서 로렌츠는 이런 사실을 이론으로 완성시켜 연설했던 것이다.

그의 연설의 핵심 내용은 이렇다. “아마존 유역의 열대우림 지역에 사는 나비가 날갯짓을 하면, 그로부터 2주 후 텍사스에서 회오리바람이 발생할 수도 있다.그 원인을 다음과 같이 해석했다. “나비의 반복적인 날개 운동은 주변 공기의 움직임에 미세한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것이 작고 약한 기류를 형성한다. 이 기류는 대기에 변화를 주며, 대기는 변화에 따라 연속적으로 반응한다. 결국 이러한 반응들이 지구의 기상 현상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최후에는 보다 세력이 확장된 회오리바람을 만들게 된다.

 

로렌츠의 이러한 발표는 당시 학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때부터 초기의 작은 원인이 결국 커다란 결과로 발전해나갈수 있다는 ‘나비효과 이론’ 은 명성을 얻게 된 것이다.

 

천국의 원리도 이와 마찬가지다. 모든 위대한 성취는 작게 시작된다.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천국의 원리도 이와 마찬가지다. 모든 위대한 성취는 작게 시작된다.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일이라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작은 나비의 날갯짓과 같은 우리의 작은 미소, 작은 친절, 작은 격려의 말, 그리고 작은 선행이 장차 놀라운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믿자. 하나님 앞에 작은 자는 없다. 성도님들은 하나님 보시기에 존귀한 존재이다. 하나님의 눈으로 사람들을 바라보고 서로를 존중할 때 이 세상은 또 하나의 천국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