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3건, 최근 2 건

시험의 목적

글쓴이 : 샬롯 지구촌 교… 날짜 : 2018-09-19 (수) 19:00 조회 : 66



인생이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정의가 있지만 성서적 인생관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유한하다는 것과 둘째는 위탁 받은 것이며 마지막 세번째는 시험의 연속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첫째와 둘째는 쉽게 수긍을 하는데 마지막 세 번째에 대해선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신앙인은 시험을 통해 성숙되어져 가는 과정을 성경은 보여준다. 그럼으로 우리는 시험을 즐길 수는 없다할지라도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함을 성경을 통해 배워야 한다.

예수님도 시험을 받으셨다. 40일 금식기도 후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 시험 받으러 광야로 나가셨다. 예수님의 시험을 성령이 이끄셨다는 것은 우리가 받는 시험에도 하나님의 섭리와 목적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험은 먼저 1차적인 욕구인 의식주의 문제로 찾아온다. 1차적인 시험을 이기고 나면 성전에서의 시험이 온다. 예수님도 돌을 떡으로 만드는 시험을 물리치신 후 성전 꼭대기로 옮겨 시험 받으셨다.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시험은 찾아오기 마련이다. 시험 받을 때 ‘교회가 뭐 이래’ 라는 반응을 보인다면 시험을 치를 준비가 안 된 것이다. 소속된 공동체에서 시험을 이겨낼 때 비로소 공동체를 통하여 주시는 복을 받을 수 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의 시험을 이겨내신 후 지극히 높은 산에서 명예욕에 관한 시험을 받으셨다. 사단에 엎드려 절 한 번만 하면 천하만국과 영광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십자가도 지실 필요가 없었다. 한 번 절하고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시험을 이겨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한 번 눈감고, 한 번 절하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클 때는 버티기 힘들다. 특히 명예와 연결된 시험이라면 더더욱 이기기 어렵다.

예수님은 이 모든 시험을 말씀으로 이기셨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시험을 이겨내야 한다. 시험 받을 때 ‘나 시험 문제지를 받았다’로 생각해 보자. 사람들은 시험을 당할 때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싶어 한다. 하나님이 음성으로 ‘답’ 을 알려주길 기대한다. 하지만 답을 안다고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만난 하나님은 보면 그렇게 쉽게 답을 주시는 분이 아니다. 단지 내가 답을 찾아가는 과정 중에 하나님은 당신 자신이 원하시는 사람으로 만들어 가시는 분으로 여겨진다.

시험의 최종 목적은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이 되는 것에 있음을 새기며 살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