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자신의 인생을 살자

Author
kgmcc
Date
2021-06-26 23:09
Views
47


 

사람의 인생은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겠다.

첫째는 남의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모든 것의 관점이 오직 다른 사람이다. 잘되는 것과 잘못되는 것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만일 누군가 자신에게 작은 말이라도 자존심을 상하게 할 경우 하늘이 무너지는 아픔을 느낀다. 그러나 반대로 누군가로부터 좋은 말을 듣게 되면 지나칠 정도로 흥분한다.

둘째는 모두의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일보다 사람이 좋아 사람에 끌려 산다. 일하다가도 사람이 부르면 무조건 달려간다. 처음 보는 사람이든, 조금 아는 사람이든, 사람이 좋기에 사람을 따른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사람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이 없는 것이다.

셋째는 자신의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타일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의 인생을 살거나 모든 사람을 위하여 살지 않는다. 그들은 오직 일을 위하여 산다. 일이 되는 것이 사람을 만나는 목적이고 일에 의하여 사람이 정해진다. 이런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무조건 좋은 사람이 아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요소인 정이나 사랑, 감정보다 그들은 자신의 일을 위하여 자신을 바치고, 곁에 있는 사람도 바치게 만들고, 모두가 바치도록 한다. 이 유형은 결코 타인의 인생을 살지 않으며 타인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버리지 않는다.

이런 세 종류의 유형에서 좋은 유형과 나쁜 유형은 없다. 사람은 모두가 다 자기 방식의 인생을 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있다. 남의 인생을 사는 사람이든, 모두를 위한 인생을 살든, 또는 자신을 위한 인생이든 자신이 누구인가라는 자기 발견은 반드시 필요하다. 누구도 볼 수 없는 자신만이 보는 자신, 누구도 알 수 없는 자신만이 아는 자신, 누구도 갈 수 없는 자신만이 가는 길을 아는 것, 그것은 자기를 발견한 사람의 인생이다.

보물처럼 살기 때문에 보물의 인생이 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이미 보물인 것을 아는 차원이다. 이것은 행복하게 살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기 때문에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적어도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한다. 자신이 보물이면 보물로 사는 것이고 자신이 쓰레기이면 쓰레기로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발견해야 한다.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이 질문에 하나님은 간단히 대답하신다. “나는 나다”I am who I am(출 3:14)

나는 어떤 사람인가?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을 찾은 사람이며 자신을 아는 사람이며 자신을 발견한 사람이다. 이것은 사람이 아닌 하나님을 바라볼때 나 자신을 발견할수 있다. 왜냐하면 오직 하나님만이 “나는 나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분만이 내가 나를 발견하는 길을 알고 계신다. 말씀을 통해 자신을 보며 인생을 살아갈수 있길 소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