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사건보다는 반응

Author
kgmcc
Date
2022-09-18 01:19
Views
6


 

흔히 ‘사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반응이다‘ 라고 말한다. 사건이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거나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사건에 대한 반응이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고, 행복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인생에서 객관적인 사실은 10%에 불과하다. 나머지 90%는 우리의 반응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의 대부분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인생 여정에서 우리가 원치 않은 수많은 사건들을 경험한다. 어떤 사건은 우리를 정말 불행하게 만든다. 그렇지만 똑같은 불행한 사건을 만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사건에 대한 반응에 따라 미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이미 일어난 사건은 변화시킬 수 없어도 그 사건에 대한 반응은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

사건에 잘 반응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다. 우리의 마음이 중요한 까닭은 마음은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을 해석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경은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키라고 교훈한다(잠 4:23). 인생에서 일어난 사건은 선택하지 못해도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는 얼마든지 내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 그럼으로 우리는 어떤 사건이든지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 이는 성경적으로 해석하는 것에 있다. 하나님의 관점으로 사건을 해석하는 법을 익혀 나갈때 고난이란 사건도 변장된 축복이 될수 있는 것이다.

사건에 잘 반응하기 위해서는 일단 마음이 고요해야 한다. 마음이 온유해야 한다. 그때 어떤 사건을 만나든지 사건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창조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고요하고 온유한 마음은 정기적으로 주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생성된다. 예상치 않은 사건에 성경적으로 반응하고,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으로 반응하는 마음을 가진 성도는 참으로 복된 인생이다.

그럼으로 매 아침마다 하나님 앞에서 말씀을 통해 마음을 지켜나감으로서 어떠한 사건이든지 올바른 반응을 하게 되는 복된 인생이 되길 소망해본다.